여러분도 아마 느끼셨을 겁니다. 서로 다른 나라의 신화나 옛이야기들이 놀랍도록 비슷하다는 사실을요. 등장인물의 이름과 전해지는 방식은 달라도, 이야기의 구조와 교훈, 의미는 반복됩니다. 문화와 언어, 시대를 초월해 사람들이 동일하게 인식하는 공통된 상징과 감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간 내면에 패턴처럼 ‘각인’된 무의식적 반응, 그로 인해 형성된 개념이 바로 아키타입입니다.
1919년, 스위스의 심리학자 카를 융(Carl Jung)은 ‘개인 원형(Archetype)’ 과 ‘집단 무의식’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인간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감정과 행동 양식을 설명하며, 이후 심리학의 핵심 이론으로 발전했습니다. 약 100년 동안 심리학의 영역이었던 이 개념은, 미국 연구자 캐롤 S. 피어슨(Carol S. Pearson)이 2001년 《The Hero and the Outlaw》
를 발표하며 비즈니스와 브랜딩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본 글에서 주식회사 에이치엘티스의 전문가는 브랜드 아키타입 이론을 설명하고, 이를 온라인 비즈니스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