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면 마케팅의 주요 아이디어종종 특정 시장이나 고객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하는 전통적인 수직 마케팅과 달리 측면 마케팅은 기존의 판매 및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뛰어넘어 전통적인 마케팅 도구를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아이디어는 특정 시장 내에서가 아니라 외부에서 찾고 발견됩니다. 이러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조합은 예상치 못한 또는 특이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측면 마케팅의 기본 아이디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결합함으로써 한 산업이나 맥락의 원칙과 전략을 다른 산업이나 맥락으로 이전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예상치 못한 또는 비표준적일 수 있지만 여전히 효과적입니다.
측면 마케팅의 3단계마케팅 개념으로서의 측면 마케팅은 2003년 Philip Kotle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개념은 심리학자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기억에 저장된 창의적인 개념을 재구성함으로써” 아이디어가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도입되었습니다.
측면 마케팅의 개념은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 초점을 선택하세요. 이 단계에서는 선택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파생 상품이 생성됩니다. 이는 제품의 어떤 매개변수나 특성이 변경될지 결정합니다. 목표는 타겟 고객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초점은 시장, 제품 자체, 마케팅 도구(가격, 판촉 채널)일 수 있습니다.
장비를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은 예산이 제한된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 초점을 이동하세요. 이 단계에서는 일반적인 기대의 논리적 사슬이 깨집니다. 예상치 못한 또는 비표준적인 것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관객을 놀라게 하거나 생각하게 만드는 것.
온라인 상점은 제품 자체를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에 대한 은행 신용 기회와 거래 완료의 용이성을 홍보합니다. 장비에는 특별한 기술이나 값비싼 설치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할 수 있습니다.
3. 연결을 설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 흐름으로 돌아가서 업데이트되거나 변경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온라인 상점은 설정이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대상 고객의 요구 사항과 제품을 연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