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결정의 95% 이상은 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향수를 활용한 광고는 효과적이고, 바이러스성 광고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 구매자들은 과거를 이상화하며,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익숙한 것에 손을 뻗는다. (주) 에이치엘티스에 따르면, 감정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브랜드가 한국인의 정체성과 라이프스타일의 일부가 되어 가고 있다. 그들의 정서적 애착은 문화적 가치, 국가적 자부심, 사회적 추세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된다.
심리학 전선의 연구에 따르면 향수병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고 한다. 이로 인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고 구매 의욕도 높아진다. 역설적이게도, 향수는 외로움, 지루함, 불안감을 줄여준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낯선 사람에게 더 관대해지고 외부인에 대해 더 관대한 태도를 가지게 된다. 관계 속에서 향수는 연결 요소의 역할을 한다.
향수의 패턴:
- 편안함을 추구하세요.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끌리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스트레스나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그렇습니다. 향수는 안정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과거에 대한 이상화. 소비자들은 현재보다 과거를 더 호의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복고풍 제품의 매력이 커진다.
- 사회적 연결. 향수는 추억을 공유하고 그 연결의 상징이 될 무언가를 사고자 하는 욕구를 하나로 모으고 강화한다.
- 충동성. 기억 속의 감정은 종종 즉흥적인 구매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