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거의 마지막 단계에 다다랐을 때, 아무리 작은 장애물이라도 모든 것을 취소하게 만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마음을 바꿨기 때문이 아니라, 불편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고객을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는 아니다. 고객이 오늘 결제하고 다시 돌아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고객이 가격이나 품질 때문이 아니라, 다른 곳에서 더 편안하게 쇼핑하고 싶어서 떠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구매자의 28%는 예상치 못한 배송비 때문에 구매를 포기한다.
- 사용자의 23%는 새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구매를 포기한다.
이러한 비율은 단순한 통계가 아니다.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손실이다.
이러한 의문은 재구매율 마이너스 5%와 같은 불쾌한 수치를 볼 때 흔히 발생한다.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페이지가 열리지 않거나, 고객이 어떻게 해야 할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주식회사 에이치엘티스는 고객 이탈의 보이지 않는 원인들을 종합하여 부정적인 TOP을 도출했다.